둘은 명예회장분들에게 통화를 돌리고 명예회장분들은 각각의 까닭을 말한다.
두사람은 신망을 가지자며 그들을 찾아가기 개점한다.
한편 의원에서는 병자가 키우는 메기를 관계해 지진을 예측하지만 그토록 큰 지진은 야기하지 않고 대신 나라 여러곳에 싱크홀이 야기한다.
성원은 돈을 벌기 위해 싱크홀을 메우는 작업을 하며 사방팔방 돌아다니는데 윤영이 사준 반지를 잃어버리고 같이 일하는 벗이 발에 낀 반지가 걱정스럽기만 하다 이어서 또 다른 한편 윤영은 성원의 전 여자 벗을 만나게 하고 그녀에게 성원의 놀라운 왕년에 대해 듣게 된다.
메기 까닭은 중대하지 않은가 윤영은 평상시와 다름없이 성원을 만나지만 어딘가 그가 전 여자 벗을 때렸음을 끝없이 근심하고 청산 둘은 헤어진다.
이어서 이러한 걱정거리를 부원장에게 말하고 그녀의 간언대로 실사를 묻기 위해 성원을 찾아간다.
그녀는 성원에게 전 여자 벗을 때렸음을 묻고 성원은 맞다고 답하자 윤영이 들여다보며 영화는 청산을 맺는다.
다소 황당한 소설 동향에 알수없는 양상들까지 대단히 혼란스러운 영화이지만 영화가 말하고 싶은 테마는 경진의 말을 관계해 구체화된다.
구덩이에 빠졌을 때는 더 깊게 파려 하지 말고 거기서 빠져 나와야한다.
실제로는 더 길지만 줄여보았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싱크홀 문제이다.
인간보다 예민한 메기가 튀어 오르며 탐사가 생길 것을 미리 알려주며 메기라는 생선을 관중의 입장으로 영화에 대입하면서도 사담을 만들어가는 포인트이자 탐사를 던지게 하는 몫으로 사용하였다.
여기서 근엄한 것은 메기가 아닌 바로 싱크홀로 대입되는 탐사를 바라보는 우리의 형상이다.
명예회장분들이 사교에 능한 탐사를 어찌하여 바라보는지는 영화를 관계해 잘 드러난다 어떤 이는 일부러 차를 돌려서 유람한다고한다.
어떤 사람은 거기에 시시한 것를 투척 하고 청년들은 직장도 없이 방랑하다 그저 싱크홀을 메우며 돈을 받는다.
첫번째는 사회적 탐사를 우리가 그저 유람거리로 감각한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악플이나 안건을 더 절박하게 만드는 악인들에 대한 모습이고 세번째는 왜 생겼는지도 모르는 사회적 상의들을 뒤늦게 나온 청년들이 고생하며 메워야 함을 보여준다.
또 싱크홀은 초반에 출현한 엑스레이 조영과도 동일시 여겨지는데 명예회장분들은 엑스레이 조영을 찍은 탐사를 만들어낸 사람을 찾지 않고 엑스레이 조영의 생김새들에 대해 더 방대하게 눈길을 가진다.
문제를 만든 본질보다 그저 화제성과 가십거리에 더 집중하는 요즘의 형상을 보여준다.
물론 엑스레이실에서 그러한 관계를 갖는 것도 탐사의 시발점이므로 보여야 그렇지마는 여기서는 다뤄지지 계양 하늘채 더퍼스티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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